90,000km 정비

어느새, 차량 구입한지도 만으로 6년이 가까워 오고 (현재 5년 9개월), 주행거리도 9만키로를 찍었네요.
기록도 해놓을 겸 정비내용을 정리해봅니다.

1. 엔진오일 교체

40,000km에서 교환하고, 이후 10,000km 마다 줄어든 오일 보충과 필터교환만 반복해 온 엔진오일을 교체했습니다.
5만 km를 주행하는데에 3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군요. 흠..... 지난 교환글은 여기 : http://muphy.egloos.com/3880016
쌍용차의 경우 엔진오일 필터가 위에서 끼우는 방식이라 오일교체 없이 필터만 교체하는게 가능합니다. (타사 차들 상당수는 그게 안되죠.) 그래서 10,000km 마다 필터교체/오일보충만 하면서 5만까지 오는게 가능했네요.
그렇게 오래 탔으면 오일 점도가 완전히 사라지고 오일 역할을 못하게 되었을 것이라는 몇몇 사람들의 이야기도 있었으나...
뭐 그런거 없이 상태 말짱하네요. -_- 겉보기로 알 수 있는건 점도 뿐인지라 복잡한 판단은 못하겠지만, 최소한 지금까지의 엔진상태를 생각해 보면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새로 넣은 오일도 5만km 교체주기의 모리스 오일입니다. 이제 다음 교환시점은 140,000km가 되겠네요;;


2. 액슬오일 교체

TC 오일과 앞 액슬오일(흔히 데후오일이라고 하는..)도 봐달라고 했는데, 그것들은 변속기 오일 교체시에 같이 하라는 프라자 소장님의 조언에 따라 120,000km때로 넘기고 뒷 액슬오일만 교체합니다. 멀티링크 타입의 렉스턴은 은근 깨알같이 정비비용이 많이 들어가는데, 액슬오일도 일반적인게 아닌 체어맨에 들어가는 고가의 오일이 들어간다고.. 으음.. 뭐 일단 교체. 다음 120,000km에서는 변속기/TC/앞액슬/뒤액슬 모두 교환주기가 도래하는군요. 돈 많이 깨지겠단...


3. 타이로드 엔드 교환

가끔 차 주행시 약간의 흔들림이 있다...정도만 느꼈고 그게 타이어 내지는 얼라이먼트 탓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차를 리프트에 띄워보니 운전석쪽 앞바퀴가 흔들립니다. 후럴...
타이로드 엔드에 있는 조인트에 어마어마한 유격이 있음을 확인하고 바로 교체했습니다. 주행에 '큰' 문제는 없었지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없앴다는 데에 큰 의의를... 양쪽 다 해서 부품값 3만원인데 교환공임이 6만원, 그리고 얼라이먼트 비용이 또 들어가는게 함정.


4. EGR 밸브 어셈블리 교환

NOX 저감기술 중 하나인 EGR의 밸브어셈블리와 그 앞뒤 가스켓을 신품으로 교환했습니다. 실제 육안 확인시 누유가 있는 것도 확인되며, 냉간시점을 벗어나서 가속할 때만 매우 높은 음역대의 휘파람소리 같은게 들리는 것으로 EGR 이상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EGR 특성상 냉간시에는 별 소리가 들리지 않다가 엔진이 어느정도 열을 받으면 그때부터 가속시에 휘파람소리가 계속 들립니다. 그동안은 사제 흡기필터 탓이라고 생각해 왔는데, 이번 부품 교체로 휘파람 소리를 완전히 잡았습니다. 진작 교체할걸 하는 생각이.. -_-;; 5년 8만km 무상보증되는 부품이었는데.. 젠장..


5. V벨트 교환

V 벨트에 크랙이 생긴게 육안으로 확인되네요. 사진찍어 확대해보니 더 가관입니다. -ㅁ-;

일반적으로 4~6만 km 확인후 교체라 했는데, 지금까지 썼으면 잘 쓴거네요. 전에 텐션베어링 쪽은 교체했으니, 벨트와 아이들베어링 쪽만 일단 주문을 넣습니다. 당장 급한건 아니니 도착하면 인근 정비소 가서 교체해야겠네요.



그 외, 6년 기념으로 주절주절 해볼만한거 뒤적대고 있는데....
간만에 포스팅 거리가 늘겠군요. 흠...

덧글

  • ㄹㄹㄷㄷㄷ 2016/01/19 06:56 # 삭제 답글

    합성유도 만키로에 가는데 몇만키로를 뛸동안 오일을 안갈았다구요? 차가 정말 불쌍하네요. 제발 그차는 중고로 다른사람한테 팔지 마시길 바랍니다.
  • Muphy 2016/01/19 08:52 #

    그게, 처음에는 긴가민가 했단말이죠. 정말 그정도 써도 되는건가 싶은...
    그래서 만키로마다 보충하고 필터 갈면서 상태는 계속 살펴봐 왔습니다. 엔진상태도요. 동력계통은 지금까지 전혀 탈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다시.
    물론 5천km마다 교체하라는 오일을 저기까지 쓴건 아니고, 제조사에서 그렇게 하라고 하는거니까 그래 보는거지요. 헐헐... 주변 사람들에게 다 보여줘도 차 상태 매우 좋다고들만 합니다. 그리 불쌍하지는 않은 것 같아요.
    그리고 주기적으로 필터교체하는거 우습게 보지 마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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