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28 18:33

중고차 매매시 자동차세 환급 또는 승계

이번에 차를 판매해보면서 알게 된 것이 있어서 다른분들께도 도움이 되실까 싶어 몇글자 끄적.. :)
자동차세 관련인데요, 저는 보통 자동차세를 1월에 연납합니다.

뭐 나중에 내는게 편하다 하는 분도 계시니 이거야 개인의 선택에 따른거겠습니다만, 10% 할인의 유혹이 워낙 강렬해놔서요... 그런데 차를 판매할 때 자동차세가 어떻게되는건가 해서 좀 찾아보니 이렇습니다.

일단 양도한 이후에 자동차세 승계 또는 환급의 선택이 가능하네요. 연납하지 않았다면 차를 판매할 때 소유한 시점까지의 자동차세를 내는데, 연납한 경우는 자동차세 낸 것을 양수자에게 승계하거나, 아니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은 당연한거라 어떻게든 환급되겠지 했는데, 승계까지 되는거를 이번에 알게되었습니다.

일단 양도양수가 모두 끝나고 나서, 차량 등록을 했던 관청의 세무부서에 전화를 합니다.

제 경우는 서울시 강서구라서 강서구청의 세무과를 찾아야 했는데요, 해당 관청의 홈페이지를 찾아가서 자동차세로 검색하면 이렇게 담당 직원직무가 쭉 뜹니다.

저 중에서 담당부서를 찾아서 전화하면 되는데, 세무2과 자동차세팀이라고 자동차세 중에서도 연납 총괄하는 팀이 따로 있는 걸 볼 수 있지요. 거기다가 전화를 해서 상황 설명을 합니다.

자동차를 팔았고, 그래서 자동차세를 환급(또는 승계)하려 한다라고 이야기하면 바로 접수를 해 줍니다.

제 경우는 환급을 요청했는데, 뭔가 복잡한 절차같은게 필요할 줄 알았더니, 간단한 본인확인 후에 차량 매매일자를 전산상으로 확인한 후 바로 계좌번호를 물어보네요. 이 때 바로 유효성확인을 하는지라 계좌가 맞는지 여부 등도 즉시 확인되며, 그 때문에 본인계좌만 가능하네요.

승계를 원하는 경우 본인확인 후 양도인의 납부동의 절차를 거칠겁니다. 납부동의를 하게 되면 양수인이 납부한 것으로 간주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절차 끝!!!


어? 벌써?​


그동안 관청에 전화하면서 겪었던 절차중에 가장 간단했습니다. -ㅁ-;;
하다못해 전화 몇통정도는 이리저리 돌아갈 줄 알았는데 아니네요???
빠르고 간결한 공무원의 일처리라니, 매우 신선한 경험이었습니다. (.......................)

절차는 이걸로 끝인데 환급은 즉시 이루어지지는 않고 약 2주정도의 기간이 지난 후 계좌로 입금됩니다. 저는 지지난주 화요일에 차를 매매하고 수요일에 환급신청을 했는데, 딱 2주가 지난 오늘 환급 처리가 되었습니다.

다음주에 새 차가 나오면, 이번에는 보험사에 전화해서 환급요청을 해야겠네요.
그것도 후기를 조만간...

덧글

  • Adolf Kim 2021/04/30 14:23 # 답글

    저는 지금까지 모든 차를 폐차 or 가족에게 0원으로 판매(?)하다보니 여기에 단 한 번도 신경을 안 썼습니다.
  • 까망토리 2021/09/02 11:20 # 삭제 답글

    연납을 하고 차량을 매도 한 후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으면 환급도 승계도 안된다는 말씀이시죠?
    직접 민원을 넣어서 둘중하나를 해야한다는 거죠?...
    전 자동으로 승계가 되는 줄 알고 그냥 놔뒀는데 아 전화하기 귀찮다..^^
  • Muphy 2021/09/02 15:03 #

    냅두면 승계인듯 합니다. 전화 걸었을때 담당자가 '아 승계 안하고 환급받으시는거죠?' 라고 했으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